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양현고 국어> 하나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6. 05:14

    >


    ​ ​<양효은코 국어>1-1의 서정가지 이해 ​ ​ ​


    >


    ​ 1. 문학의 개념-인간의 사상의 양잔 느낌, 인생의 진리 가치 있는 경험 등을 언어를 매개로 형상화하는 예술 양식을 내용합니다 ​ ​ 2. 문학의 계통 ​(1)문학의 계통:문학의 계통이라는 스토리그와 형식상의 같은 점 차이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유형별로 묶은 문학적 관습을 내용합니다. 문학의 갈래는 크게 역사적 분파와 이론적개가 있고 1반 적과 내용하는 문학의 계통은 이론적 계통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2)역사적 계통:역사적으로 실재한 구체적 개별적인 문학의 종류를 내용하기 ​(3)이론적 가는-기본 연결 또는 관념적)도 불리는-모든 역사적인 패턴을 유형화한 것으로, 서정 서사 드라마 교슬의 4분 법 체계가 널리 통용된 것 ​ ​ 3.4분 법 체계를 바탕으로 분파의 구분 ​(1)서정개:뮤직을 하는 것, 인간의 정서를 운율에서 가진 언어로 형상화하는 언어 예술이고 함축적이고 절제된 언어를 활용함,'시'가 대표적입니다 ​(2)서사개:이야기를 하는 것, 우리 주변에서 실제로 1어가 붙은 같은 이야기를 허구적 인물로 뭉지에울 통해서 형상화하는 데'소설'이 대표적입니다 ​(3)극으로 나뉜다: 보이는 인간의 생활 모습과 갈등을 기술자 없이 배우의 대사와 행동으로 표현하기,'희곡'이 대표적입니다 ​(4)교슬개: 알리는 것, 어떤 문제가 자신의 체험을 통해서 얻은이 덜 소음 이쟈싱 감동, 교훈을 전달하는 것,'수필'이 대표적입니다 ​ ​ ​


    >


    ​ 1. 문학의 구성 요소 ​(1)예기-작가의 경험 이본인 사고, 생각 등이 문학의 예기가 되-문학의 이에키웅 작품의 주제 의식,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가치관 이본의 세계관과 관련된 것 ​(2)형식-문학의 계통(서울 존, 니시 백사 드라마 교슬과 구조 등을 가리킴-문화적 관습적으로 형성된 문학 고유의 체계와 관습을 바탕으로 함 ​(3)표현-문학적 기법 또는 표현(비유, 본인의 상징 등)을 스토리함-발상의 참신함, 창의적인 표현 방법 등을 통해서 작가의 개성을 드러내는 소리 ​ ​ 2. 문학 작품과 구성 요소 사이의 관계-문학 작품은 가치 있는 어린이용을 언어 형식에 맞는 표현 방법으로 형상화한 결과입니다. 작가는 문학의 예기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형식과 표현방법을 선택하여 문학작품을 창작한다. 이때 어느 예기를 나왔느냐에 따라 형식과 표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어느 형식과 표현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독자들에게 전해지는 예기와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문학의구성요소는유기적으로긴밀하게결합하여하본인의문학작품을만들어낸다고할수있다.​​​


    >


    한. 서정성 개념-인간의 소견과 소견을 운율의 한 언어로 압축하고 독자들에게 전해학인 하위 진담반으로 고대 가요, 마고가, 고려 가요, 시조, 민요, 한시, 현대시 등이 있​ ​ 2. 시의 특징-시적 화자가 등장하고 본인의 정서와 태도를 보였고 이를 통해서 주제 의식을 형상화합니다-운율적 언어를 사용하고 노래성을 형성하고 함축적 언어를 사용하고 압축된 형식미를 구현합니다-비유와 상징 등의 다양한 표현 방식, 감각적으로 형상화한 심상 등을 활용합니다 ​ ​ 3. 시어의 기능-음악적 효과(리듬)를 주는-함축적 의의와 다의성을 갖고 있다-시의 분위기와 키위,를 형성합니다-말투를 통해서 정서를 자신의 손에 넣​ ​ 4. 시적 화자 ​(하나)시적 화자의 개념:일반적으로 화자는 '이수리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이지만 시에서 화자는 작자의 대리인 역할을 하는 존재를말한 사람. 시적 화자는 작가의 대리인으로서 시의 여러 요소 중심 주제 의식을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시상을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합니다 ​(2)시적 화자의 기능·소설의 기술자처럼 있는 상황 이본이다 사코울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작가가 표현하려는 소견 이본의 소견, 정서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작가의 가치관, 세계관 등이 시적 화자의 태도, 본인의 정서에 반영되어 작품의 주제를 표현하 ​(3)시적 화자의 태도와 정서-시적 화자의 태도:시 속에 본인이 탄 인은 대상 가령은 세계에 대한 시적 화자의 특정 자세, 작품의 분위기, 본인 시적 화자의 말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시적 화자의 감정:시적 대상 이본 정세에 대해서 시적 화자가 느끼는 소견과 소견, 시적 화자가 어떤 마음의 상태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으로 알려져​ ​ 5. 시의 운율 ​(하나)운율(:): 운율(。)은 시를 읽을 때 느낄 수 있는 가적(。) 특징을 가리킨다. 운율에는 명시적이지는 않지만 작품 전체를 하봉잉로 통합하고 질서를 부여하는 운율의 '네지에율'와 시의 표면에 분명히 도우로봉잉눙 규칙적인 운율인 '외형률'이 있​(2)음률을 형성하는 비결- 같은 음, 단어, 구, 문장의 반복-대충 유사한 문장 구조의 반복-불변의 글자 수 반복-불변의 악보 수의 반복-의성어, 본인 의태어 사용 ​ ​ 6. 발상과 표현 ​(하나)발상:표창을 표효은하고 본인 어떤 소견이 떠오른다는 이수 트리에 시 창작 과정에서 특정 표현의 비결을 사용하고 사상, 감정, 태도 등을 드러내는 것을 이수 트리 합니다 ​(2)표현:작가의 발상을 다양한 표현 기교를 활용하고 나타내는 비결을 이수 트리 합니다 ​(3)발상과 표현의 중요성:시는 산문과 달리 짧지만 함축적으로 의미를 전달하기 때문에 발상과 표현의 참신성은시의 전반적인 소견은 물론 주제를 형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주요 표현 기법-비유:표현하려는 대상(우오은그와은뇨무)을 그와 대충 유사한 다른 대상(보조 관념)에 빗대어 표현하는 비결.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활유법, 비유법, 풍유법 등이 있다-상징: 추상적인 사물이 본인의 관념 또는 사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표현하는 비결-반어: 전하려는 소견이 본인의 의도와는 반대로 표현하는 비결-역설: 겉으로는 모순되고 이치에 맞지 않지만 그 뒤에 있는 진리(진짜)를 뒤집는 비결-소견이입: 화자가 시로 표현하고 있는 소견을 다른 대상으로 불러들이고 대상이 그렇게 느껴 소견과 같이 표현하는 비결-소견, 소견, 소견 이입: 화자가 시로 표현하는 비결을 한다.


    >


    ​ 1.'슬픔이 기쁨으로 '의 핵심 정리 ​(1)가:자유 시 서정시 ​(2)성격:교훈적, 비판적, 의지적 ​(3)제재:슬픔, 기쁨 ​(4)주제:이기적인 삶에 대한 반성과 함께 사는 삶의 추구 ​(5)특징-역설적 포효은을 활용하고 주제를 효과적으로 보이는 것-'슬픔'과 '기쁨'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의인화하고 이에키울 넘기는 식으로 표창을 전개함과 특정 음운, 어머니, 악보 등을 반복 사용하고 운율을 형성하게 ​ ​ 2.'슬픔이 기쁨으로 '구성 ​(1)1~16행:이기적인 '군'에 슬픔을 준다는 의미 ​(2)7~13행:무관 심한 '군'에 기다림을 준다는 의미 ​(3)14~19행:슬픔의 힘을 이 말하면서'너'와 함께 걷는다는 것 ​ ​ 3.'슬픔'과 '기쁨'의 대립적 속성 ​(1)슬픔-'과인', 화자-이타적 존재-소외된 이웃과 함께 살아갈려고 생각하고 따뜻한 기분을 갖는 것 ​(2)기쁨-'군'청자-이기적 존재-사회적 약자에 관계가 심하고 내 이익만 우이교은 햄 ​ ​ 4.'슬픔이 기쁨으로 '에서 청자에 대한 화자의 태도-'군'에 슬픔과 기다림에 대해서 가르친다는 것-'군'과 함께 더불어 사는 대등한 사회를 찾게 함 → 반성과 깨달음을 촉구하는 ​ ​ 5.'슬픔이 기쁨으로 '시상의 전개와 효과 ​(1)시상의 전개 방식:화자('과인', 슬픔이 청자('군'기쁨)에 이에키울 전달 형식을 취하기 ​(2)효과:소외된 이웃에 대한 청자의 무관 심과 이기심을 비판하는 데 그치지 않고 청자에 깨달음을 주고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냄 ​ ​ 6.'슬픔이 기쁨으로 '시어의 상징적 의미 ​(1)씨, 동사자:주변의 관 심을 받지 못하는 소외된 이웃 ​(2)솟니 한장:이웃에 대한 최소한의 관심 ​(3)함박눈:약자에게는 고통, 강자에게는 기쁨을 주는 존재 ​(4)봄눈:가난하고 소외된 약자를 감싼 존재 ​ ​ 7.'슬픔이 기쁨으로 '포효은 상의 특징 ​(1)시어의 대비:슬픔과 기쁨이라는 대립적인 시어를 통해서 화자가 원하는 세상의 모습과 바라고 힘껏 한 삶의 태도를 효과적으로 형상화하는 데 ​(2)대상인 의인화:슬픔과 기쁨이라는 추상적 개념에 인격적 특성을 부여하고 슬픔이 기쁨으로 이에키울 전달 형식으로표창을 전개하게 ​(3)역설적 포효은:슬픔과 기쁨의 1상죠크토우쯔와은 다른 새로 토우쯔룰 부여하고 주제 의식을 강화하기로 ​(4)'~라고 생각'의 반복:화자의 의지를 보여포효은에 반복을 통해서 리듬감을 형성하게 ​ ​ ​<양효은코 국어>1-1의 서정가지 이해 ​ ​ ▼, 자세한 자료를 원하면 카페, 자료실을 방문하고 보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